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Abnormal Psychology 이상 심리학 개념과 증상 일반 심리학과의 비교 그리고 일탈 행동

by aramisweet 2024. 3. 12.

Abnormal Psychology 이상 심리학 개념과 증상 일반 심리학과의 비교 그리고 일탈 행동
이상 심리학

Abnormal Psychology 이상심리학의 개념 

 

인간의 다양한 비정상적인 행동과 심리를 다루며 현대사회의 문제와 갈등 요인을 탐구하고 인간의 일탈행동 또는 심리적 장애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정상과 비정상의 기준, 이상심리나 정신장애에 대한 이론들, DSM-IV, ICD-IO 등의 정신장애, 다양한 정신장애의 원인이 있다.

 

 

 

이상심리학의  심리적 증상

 

 분류체계에 의해 성격장애, 발달장애 및 적응장애를 이해하고, 그에 대한 상담 및 처우 방법을 익히며 이러한 현상의 예방 대책을 연구한다.
 이 과목에서 다루는 주요한 정신장애는 불안장애, 기분장애, 신체형 장애, 해리장애, 알코올 및 약물 중독, 섭식장애, 조현병, 성격장애, 소아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 등이다.      


 이 시대를 흔히 불안의 시대, 우울증의 시대, 심지어는 소외의 시대라고 한다. 우리는 이 시대를 심리적 장애가 보편화된 시대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일반 인구를 대상으로 정신건강 상태를 조사한 연구들에 의하면 일생 적어도 한 번 이상 정신건강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할 만큼 심한 심리적 장애를 보이는 사람이 전체 인구의 12~20%라고 한다.

 

 
 심리학 & 이상심리학의 비교 

심리학  
인간과 동물의 행동 및 그 행동에 관련된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이다(행동은 정상, 비정상 모두 포함).

 

이상심리학
인간의 다양한 비정상적인 행동과 심리를 다루며 현대사회의 문제와 갈등 요인을 탐구하고 인간의 일탈행동 또는 심리적 장애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즉 정상인의 이상한 심리상태(꿈․최면상태)나 정신이상자의 병적 심리상태를 고찰하여 그 구조와 발생과정을 해명하려는 심리학이며 정상인과 다른 행동을 하는 인간의 마음(의식; 심리: a mental state; mental it; psychology; the mind)과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인간 심리’를 간단히 말한다면 인간의 정신세계이다라고 말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또한 ‘이상심리'란 인간이 생각하고 활동하는 의사결정의 구체적인 표현이며, 인간의 정신세계를 표현하는 한 방법이다. 즉 모든 일반적인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정신 체계와 다른 정신 체계를 소유한 자의 심리로 바꾸어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이상심리’의 대상은 정신이상(mental -derangement)에 한정시키고자 한다. 왜냐하면 정신적인 결함을 지닌 사람들의 고통은 너무나 심각한 문제이고 이 문제를 해결함으로 여타의 이상심리에 포함될 수 있는 다른 것들도 동일한 범주에 속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상심리란 무엇인가에 대해 많은 학자가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지만 그 용어를 풀이해 보면 이상(異常)이란 정상이 아닌 상태나 현상, 보통과는 다름을 말한다. 그리고 심리(心理)는 마음의 움직임이나 상태, 마음보, 그때그때 외계로부터의 자극에 반응하는 사람이나 동물의 의식 상태, 또는 마음의 현상이다. 
 따라서 이상심리는 정상적인 심리 상태를 지니고 있는 인간으로서 할 수 있는 행동에서 벗어난 행동을 일으키는 경우 즉, 정상인과 다른 행동을 하는 인간의 심리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이상심리학과 인간의 일탈행동

 

이상심리학은 심리적 장애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즉 정상인의 이상한 심리상태(꿈․최면상태)나 정신이상자의 병적 심리상태를 고찰하여 그 구조와 발생과정을 해명하려는 심리학이며 정상인과 다른 행동을 하는 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상심리학 연구의 주요 학파로는 첫째, S.프로이트를 시조로 하는 정신분석 학파의 방위기제(防衛機制)에 의한 정신이상의 원인론적 연구가 있다. 이것은 부적응(不適應)을 일으키는 원인이나 그 형태를 억압(抑壓)․보상(補償)․합리화(合理化)․반동형성(反動形成) 등의 기제(機制)로 설명하려는 것이다. 둘째, 프랑스의 정신의학에 속한 학파로서 정신증상(精神症狀)의 정밀한 기술을 중심으로 하는 연구이며 환각(幻覺)이나 망상(妄想) 등의 증상 연구로 내인성(內因性) 정신병을 분류하였다. 셋째는 독일 정신병리학(精神病理學)의 입장으로 K.야스퍼스는 이상심리의 요해적(了解的) 파악을 주장하고 증세의 현상학적 기술에 역점을 두었다. 이 밖에도 J.설리번, E.불소, K.호를 나이 등 사회심리학적인 입장에서 이상심리 현상을 연구하는 학자들도 있다. 그들은 각 민족 간의 문화의 차이라는 관점에서 이상심리 현상을 분석한다.
 `이상심리학은 방법상으로 보면 일반 심리학과 다를 것이 없으나 그 대상이 이상 상태로서 정신병학의 연구와 밀접한 관계를 맺는다. 연구 대상으로는 신경증(神經症) 또는 심인성반응(心因性反應), 선천성 정신 결함(정신박약․정신질병), 유전적 소인(遺傳的素因)에 의한 내인성 정신이상(조현병․조울증), 기타 정신이상을 들 수 있다. 
  대부분 우리는 성공적인 적응을 하고 정상적인 심리적 특성을 유지하지만, 경우에 따라서 그리고 사람에 따라서 적응에 실패하고 이상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어떤 한가지(특정) 증세를 보인다고 해서 비정상이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다. 실제로 어느 정도의 증세를 보이는가, 즉 정도의 차이에 따라 정상과 비정상을 나눌 수 있다. 

 인간이 영원히 알지 못할 수수께끼 중의 하나는 인간의 본성에 관한 것이 될 것이며 그 본성의 주체가 되는 것이 마음(心)이다. ‘심리(마음; 의식)’의 문자적 표현은 a mental state, mental it, psychology, the mind와 같이 표현되며 내용은[참고 1] 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