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심리학의 정의
상담심리학(相談心理學 상담의 목적이나 방법, 과정 따위를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로써 개인의 정서적, 행동적, 직업적, 사회적 측면 및 교육, 건강 등과 같은 영역에서 적응과 기능 등도 함께 연구하는 학문의 분야이다.
상담 심리학의 각종 이론
상담심리학에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이론, 행동주의적 이론, 인간 중심적 이론, 인지 행동적 이론, 게슈탈트 이론, 교류 분석적 이론과 현실 치료적 이론 등이 있는데 여기서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상담이론과 에릭슨의 성격 이론을 살펴보고 그 차이점과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고자 한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상담이론
1)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 이론의 기본입장?
(1) 인간의 본능은 성욕과 공격욕으로 이루어져 있다.
(2) 부모가 아이의 성적 본능, 공격적 본능을 다루는 방식이 아이들의 성격 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그 말은 곧, 인간의 성격이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에 거의 이루어 진다는 뜻이다.
2) 프로이트의 정신 구조
의식은 우리가 인식할 수 있는 사고, 지각 등으로 구성된다. 전의식은 우리가 원할 때 쉽게 의식화할 수 있는 기억으로 이루어져 있다. 무의식은 정신의 가장 큰 부분으로써 욕구나 본능이 자리 잡고 있다. 무의식에 존재하는 정보는 전혀 의식할 수 없다.
3) 프로이트의 인간 성격의 구조
원초아(id)는 libido라는 성적 에너지를 방출한다. 생물학적인 욕구를 즉각적으로 충족시키려는 ‘쾌락 원리’를 따른다. id에서 자아와 초자아가 분화하게 된다. 자아(ego)는 외부의 현실 세계와 접촉하는 정신의 부분으로 원초아와 자아 사이에서 중재자의 역할을 한다. ‘현실 원리’에 따르며, 항문기부터 발달한다. 초자아(super ego)는 사회의 규범, 도덕, 이상을 내면화시킨 것이다. 잘못된 행동에 대한 처벌로부터 형성되는 양심과 잘한 행동에 대한 긍정적 보상을 통해 형성되는 자아 이상으로 이루어져 있다. ‘도덕 원리’를 따르며, 남근기부터 발달하여 잠재기에 더욱 발달한다.
4)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의의
인간의 부적응 행동은 무의식 세계에 억압되어 있는 갈등에서 비롯된다고 본다. 즉 원초아, 자아, 초자아 사이에 갈등이 발생하면 바로 불안이 뒤따르고, 두려움의 근원인 외적 세계를 통해 현실적 불안이 생기고 이때 감정이나 충동을 통제하지 못하면 신경증적 불안이 생기고 부모나 사회적 기준(초자아)을 위반할까 두려워할 때 도덕적 불안이 생기는데 이를 의식의 영역으로 끌어내어 분석하여 그 갈등을 해소하는 데 의의가 있다.
프로이트 상담의 기술
프로이트의 상담 기술을 요약하면 자유연상이나 꿈 ▷ 무의식의 의식화 ▷ 해석 ▷ 증상 제거를 시도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주요 용어를 통해 상담을 전개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말한다.
(1) 자유연상 : 내담자가 과거의 경험을 자유롭게 이야기함
(2) 해석 : 무의식 세계가 지니고 있는 상징적 의미를 설명해 좀
(3) 저항 : 자유연상을 할 때 현재 상태를 유지하려는 감정이나 행동
(4) 꿈의 분석 : 내담자가 자신이 꾼 꿈에 관해서 이야기하면 상담자가 그 꿈에 나타난 무의식을 해석
(5) 전이 : 내담자가 느꼈던 왜곡된 감정이 상담자에게 옮겨지는 것
(6) 훈습 : 내담자가 상담 과정에서 느낀 통찰을 현실 생활에 실제로 적용해서 내담자에게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
프로이트는 인간 심리의 방어기제를 이해해야 훈습의 상담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보았는데 방어기제란 무의식적으로 현실을 부정하거나 왜곡하는 것인데 감당하기 어려운 경험이 의식화되지 않게끔 유지하려는 것을 발하며 방어기제의 종류를 다음과 같이 분류하기도 하였다.
① 억압(repression) : 불안의 근원이 되며 다른 방어기제의 기초가 됨. 고통스러운 경
흠이나 수용할 수 없는 충동을 제거함으로써 고통스러운 생각이나 기억, 감정 등을 의 식 차원에서 밀어냄. 생후 첫 5년의 기간에 발생한 성적 학대와 같은 이상적 사건은 억압되어 무의식적 차원으로 들어가기 쉬움. 프로이트는 히스테리성 장애를 가진 내 남자를 치료할 때 성적 또는 다른 경험을 억압해서 손의 마비와 같은 전환 반응을 보 인다고 생각함.
② 부정(denial ): 개인이 생각하거나 느끼는 것, 보는 것까지 왜곡하거나 지각하지 않은 방법. 사랑하는 사람이 자동차 사고로 사망했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그 사건 자체를 부정함. 혹은 자기 신체 이미지를 왜곡하는 것도 부정의 한 형태. 거식증이나 저 체중인 사람은 자신을 뚱뚱하다고 생각할 수 있음.
③ 반동 형성(reaction formation) : 수용할 수 없는 감정이나 충동과 극단적으로 반대되는 행동을 하는 것. 미운 놈 떡 하나 더 준다.
④ 투사(projection) : 수용할 수 없는 감정이나 충동의 기원을 타인에게로 돌림. 불행한 결혼생활을 하는 남자는 자기 친구들 모두 불행한 결혼생활을 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음.
⑤ 전치(displacement) : 그들의 감정을 위험이 될 수 있는 사람이나 대상이 아닌 상대적으로 안전한 사람이나 대상에게 쏟아내는 것을 의미.
⑥ 승화(sublimation) : 욕구(보통 성적 또는 공격적 욕구)를 좀 더 수용할 수 있는 사회적 행동으로 수정하는 것.
⑦ 합리화(rationalization) : 성과가 좋지 않거나 실패, 또는 상실을 설명하기 위해 핑계를 만드는 것. 합리화와 논리적 설명은 구분하기 어려움.
⑧ 퇴행(regression) : 이전의 발달 단계로 돌아가는 것. 스트레스가 있을 때 현 발달 단계에서 미성숙한 행동을 함. 대학생인 경우, 두 개의 시험을 준비해야 할 때 공부하기보다 고등학교 때 즐거웠던 시간을 상상하거나 좀 더 편안하고 안전한 시점으로 돌아가려고 할 수 있음.
⑨ 동일시(identification) : 다른 사람의 특성을 닮음으로써 불안을 줄일 수 있음. 교사, 음악가, 운동선수 등과 동일시함으로써 그들은 실제로는 자신에게 없는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을 수 있음. 이를 통해 열등감보단 자신에게 만족하고 가치가 있다고 느낄 수 있음.
⑩ 주지화(intellectualization) : 정서적인 주제를 직접적으로 다루기보다 추상적인 사고 과정을 통해 간접적으로 처리되는 것. 자신의 배우자가 이혼하자고 할 때, 그는 자신의 상처와 고통을 다루는 대신 인생의 목적과 관련된 주제에 심취하려고 할 수 있음.